품질경영시스템
(Quality Management System)
ISO 9001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규격입니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서비스 체계가 규정된 요구 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이
객관적으로 평가•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국제적으로 인증받을 수 있는 품질 기준을 설정하여, 국가간의 기술방벽을 제거하고 상호 인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세계시장에서
공급자, 수요자 모두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합니다.
■ 경영시스템 모델
■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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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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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인증요구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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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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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시스템의 개선 강화 및 생산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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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국내시장 진출 확대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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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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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시스템의 객관적 검증으로 회사 이미지 제고, 신뢰감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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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체질의 개선으로 기업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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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시스템의 국제화로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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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 예방,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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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의 표준화 및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로 업무 효율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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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수의계약 물량 배정 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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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 표시허가 공장심사의 일부 면제
■ 요구사항
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와 정의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략/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