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미팅

사회적 책임경영시스템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O 260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규격입니다.

​산업계, 정부, 소비자, 노동계, 비정부기구(NGO) 등 7개 경제 주체를 대상으로 삼아, 지배구조,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 거래, 소비자 이슈, 공동체 참여 및 개발 등 7대 의제를 사회적 책임 이슈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실행 지침과 권고사항 등을 표준화하여 담고 있습니다.

법적 악수

필요성 및 기대효과

  • 윤리 경영 참여를 위한 기업 성장

  • 법률 및 규제 요건에 대한 준수 체계 개선

  • 정부 입찰 시 경쟁력 확보

  • 지속 가능성 관련 위험에 대한 경영진 인식 제고

  •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낭비의 절감

  • ​고객 만족도 상승 및 브랜드 이미지 개선

요구사항

1. 적용범위

2. 용어와 정의

3. 사회적책임에 대한 이해
    3.1 조직의 사회적책임; 역사적 배경
    3.2 사회적책임의 최근 동향
    3.3 사회적책임의 특성
    3.4 국가 및 사회적책임

4. 사회적책임의 원칙
    4.1 일반사항
    4.2 설명책임
    4.3 투명성
    4.4 윤리적 행동
    4.5 이해관계자 이해 존중
    4.6 법치 존중
    4.7 국제행동규범 존중
    4.8 인권 존중

5. 사회적책임의 인식 및 이해관계자의 참여
    5.1 일반사항
    5.2 사회적책임의 인식
    5.3 이해관계자의 식별 및 참여

6. 사회적책임의 핵심 주제에 대한 지침
    6.1 일반사항
    6.2 조직 거버넌스
    6.3 인권
    6.4 노동관행
    6.5 환경
    6.6 공정 운영관행
    6.7 소비자 이슈
    6.8 지역사회 참여 및 발전

7. 조직 전반에 걸친 사회적책임 통합에 관한 지침
    7.1 일반사항
    7.2 사회적책임에 대한 조직 특성의 관계
    7.3 조직의 사회적책임 이해
    7.4 조직 전반에 걸친 사회적책임 통합을 위한 관행
    7.5 사회적책임에 대한 의사소통
    7.6 사회적책임에 대한 신뢰성 제고
    7.7 사회적책임에 관련된 조직의 행동 및 관행의 검토 및 개선
    7.8 사회적책임을 위한 자발적 이니셔티브